2023. 4. 6. 14:08ㆍ스터디/이펙티브 자바 스터디
아이템 34. 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
- 열거 타입 : 일정 개수의 상수 값을 정의한 다음, 그 외 값은 허용하지 않는 타입
- 자바의 열거 타입은 완전한 형태의 클래스
- 생성자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사실상 final
- 열거 타입은 싱글턴을 일반화한 형태
- 열거 타입은 컴파일 타임 타입 안정성 제공
- 고차원 추상 개념 하나를 완벽하 표현 가능
- 열거 타입에 추상 메서드를 통해 각 상수별 클래스 몸체를 재정의 가능
- 상수별 메서드 구현을 상수별 데이터와 결합 가능
- 열거 타입 상수는 생성자에서 자신의 인스턴스를 맵에 추가할 수 없음
- 열거 타입 정적 필드 중 열거 타입 생성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것으 상수 변수 뿐
- 열거 타입 생성자에서 같은 열거타입의 다른 상수에도 접근할 수 없음
- 열거 타입 상수끼리 코드 공유가 어려움
- 필요한 원소를 컴파일타임에 다 알 수 있는 상수 집합이라면 항상 열거 타입을 사용
- 열거 타입에 정의도니 상수 개수가 영원히 고정 불변일 필요는 없음
아이템 35. ordinal 메서드 대신 인스턴스 필드를 사용하라
- ordernal은 열거 타입 기반 범용 자료구조에 쓸 목적으로 설계됨
- 쓰지 말라면 쓰지 마 ㅠㅠ
아이템 36. 비트 필드 대신 EnumSet을 사용하라
아이템 37. ordinal 인덱싱 대신 EnumMap을 사용하라
아이템 38. 확장할 수 있는 열거 타입이 필요하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
- 안전 타입 열거 패턴은 확장할 수 있으나, 열거 타입은 그럴 수 없음.
- 타입 안전 열거 패턴은 열거한 값들을 그대로 가져온 다음, 값을 더 추가하여 다른 목적으로 쓸 수 있음. 허나, 열거 타입은 그럴 수 없음.
- 열거 타입을 확장하는 건 좋지 않은 생각
- 열거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게 하여 표준 구현체 역할을 하면 됨
- 인터페이스를 통한 확장 가능한 열거 타입은 열거 타입끼리 구현을 상속할 수 없음
아이템 39. 명명 패턴보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라
아이템 40. @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라
아이템 41.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
- 마커 인터페이스는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구분하는 타입으로 쓸 수 있으나, 마커 에너테이션은 그렇지 않음
- 마커 인터페이스는 적용 대상을 더 정밀하게 지정 가능
- 마커 에너테이션은 거대한 애너테이션 시스템의 지원을 받음 ex) Spr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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